‘자율좌석제’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?

자율좌석제는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된 용어로, ‘핫데스크(Hot Desk)’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.

오늘은 자율좌석제가 어떤 제도인지, 장점과 의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합니다.

 

 

1. 자율좌석제란?

자율좌석제란, 개인별 업무 특성 등을 고려해 업무 자리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.

즉, 기업에서 개인별 고정석을 지정하지 않고 스탠딩석, 창가석 등 다양한 근무 공간을 마련해서, 동선과 개인 성향 등을 고려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인데요.

자율좌석제는 보수적인 기업문화를 혁신하고, 동료 간 협업을 고취한다는 취지로 실리콘 밸리에서 처음 시행되었습니다.

기존 조직에서는, 연차에 따라 암묵적으로 편한 자리를 선택할 수 있게 되면서 생산성과 효율성이 떨어지고, 조직 내 소통이 단절되게끔하는 구조였기 때문이었죠.

 

아주디자인그룹이 인테리어한 스마트오피스 사례로, S사에 자율좌석제가 정착될 수 있게 조성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왜 자율좌석제가 주목받는가?

 1) 업무형태 다각화

사회적, 제도적 요인의 영향으로 기존과는 다른 업무 환경이 늘고 있는데요. 특히 ‘코로 나바이러스 감염증(Covid-19)’ 이후 재택근무가 일상화되고,

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이후 유연근로제가 새로운 근무형태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.

이에 직원들이 짧은 시간 내 최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‘스마트오피스’ 도입이 대안으로 부상했고,

업무 일정이나 출퇴근 시간을 고려해 기업 생산성과 창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‘자율좌석제’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게 되었습니다.

 

 2) 워라밸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출현

스마트오피스 체계를 갖춘 기업을 선택하는 MZ세대가 늘고 있습니다. 이들은 기존과 달리 ‘워라밸(Work and Balance)’을 중시하는 세대인데요.

기업 내 근무 환경과 조직문화를 중요하게 여겨서, 인재들은 조직 내 유연한 소통이 가능한 스마트오피스 체계를 갖춘 직장을 선호한다고 합니다.

기업 내 창의성과 생산성을 증진하기 위해서는, MZ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요인을 고민해야 하기에, 스마트오피스와 자율좌석제를 도입하는 기업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.

3. 자율좌석제의 장점 및 의의

1) 업무 효율 증진

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자율좌석제는,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 하면서 업무 특성을 고려해 업무 능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일례로, 업무 일정이나 협업 파 트너 등을 고려해서 창가석, 스탠딩석, 개인 집중 업무석, 협업공간 등을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죠!

무엇보다,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공간을 밀도 있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는데요.

예를 들어, 외근 업무가 많은 부서는 부서원들이 업무 공간을 자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그러나 자율좌석제를 도입하게 된다면, 비어 있는 공간에서도 자유롭게 회의를 하거나, 개인이 오로지 집중할 수 있는 업무 공간으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.

 

2) 조직문화 개선

수직적인 조직문화에서 수평적인 사내 문화로 변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.

즉, 조직원 간 소통과 협업이 중시되고 있는데요. 자율좌석제를 도입하면, 사무환경을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어서

타부서 직원과도 소통이 쉬워지며 자유로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.

물론, 자율좌석제가 항상 장점만을 가져다주는 건 아닙니다.

고정석이 없다 보니, 개인 물품을 보관하기 어렵거나 매일 자리를 두고 경쟁해야 하는 경 우도 발생하기 때문인데요.

실제로, 해외의 가구제조 기업은 조직 내 교류 증진을 기대하며 자율좌석제를 시행했지만,

부서원들이 고정석을 선호하면서 자율좌석제를 정착시키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.

그러나 ‘아주디자인그룹’은 기업의 특성을 사전에 분석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을 방지하고, 창의성과 조직 내 소통을 증진할 수 있는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하고자 노력합니다.

공유가 필요하다면 공유오피스를 디자인하고, 자율성이 필요하다면 자율좌석제를 도입하는 등 기업 맞춤형 근무 환경을 설계하고자 한다는 아주디자인그룹 강명진 대표의 말처럼,

기업의 업무 특성과 조직 편성에 적합한 설계를 통해 수직적이고 유연한 기업문화로 변화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

앞으로도, 아주디자인그룹은 새로운 기업문화 정착을 앞당길 수 있도록 스마트오피스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겠습니다!

 

 

아주디자인그룹은 최적의 업무공간으로 업무의 질이 향상될수 있는 스마트오피스 인테리어와 리모델링, 신축건설 전문기업입니다.


주어진 예산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무공간을 구성하는 방법, 아주디자인그룹이 전문가입니다 .

아주디자인그룹 사옥에 직접 오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

첨단 ICT 사무공간 문의

아주디자인그룹 1577-4463